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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삼국지


시중엔 성공한 기업들의 경영전략뿐 아니라 기업을 잘 이끌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경영전략들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이런 책들을 읽어 보면 내용이 어려워 이해 못하는 부분들이 많고 딱딱한 느낌이 드는데 「비즈니스 삼국지」는 그렇지가 않다. 삼국지 는 만화책이나 소설로 많이 나와있는 유명한 역사소설이다. 이 역사소설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나라들을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현대 시대에 맞게 그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과 경영전략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더나아가기 란 짤막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군데군데 있어 재미를 한층 더해가고 있다. 「비즈니스 삼국지」는 삼국지에 숨어있는 경영전략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조조, 유비, 손권, 재갈량등 등장인물들의 장·단점과 더불어, 그 시대 영웅들의 전략과 전술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조의 위나라, 유비의 촉나라, 손권의 오나라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전략들을 비교· 분석해 놓았다.
삼고초려는 유비의 작전인가? 제갈량의 취업전략인가?
취업·이직·승진의 대가들은 누구인가?

삼국지는 중국 최대의 고전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기존에도 삼국지를 경영에 이용해 보다 효과적인 기업운영을 모색하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하지만 정치적인 관점에서 병법을 경영에 접목시키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던 것과 달리 이 책은 이 세상에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세 나라를 기업으로 형상화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기업으로 완전히 탈바꿈 시켜, 인재모집 및 기업문화, 마케팅, 후계자, 리더십, 시장개척 등의 기업 경영전략과 직장인들의 취업, 승진과 이직에 관한 모든 면을 삼국지의 인물들과 〈더 나아가기〉의 현대 사례를 통해 재미있게 풀어냈다.

중소기업의 성공모델 유씨 기업의 전략은? 취업생의 롤 모델인 제갈량의 자기 PR기술과 대기업을 포기하고 중소기업을 택한 기막힌 원칙은 무엇이었을까? 삼고초려는 제갈량의 기막힌 취업전략이었을까? 유비의 인재작전이었을까? 제갈량의 성공적인 면접비결, 융중대란 대체 무엇인가? 등등, 기업운영 뿐만이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취업과 이직, 승진에 관한 해법을 찾아본다.

현대 중국의 최대 마케팅 전문가로 불리는 리광더우가 관영 CCTV의 드라마 신삼국을 보고 삼국의 세 나라를 정치가 아닌 기업의 형태로 재구성하여 기업CEO나 경영진, 그리고 직원들이 회사 내에서 갖추어야 할 매뉴얼을 세심한 부분까지 고전의 사례에서 찾아내고 있는 이 책은 비즈니스 전쟁에서 무릎을 탁 치게 하는 기막힌 전술을 익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제1장 기업의 전략
01-01. 조씨 기업의 형성 과정
01-02. 조씨 기업의 고민거리, 소유권
01-03. 조씨 기업의 시장개척 전략
01-3-1 인재, 양식, 땅을 선점해라
01-3-2 강경노선-지명도는 올라가고 이미지는 추락하고
01-3-3 형식적 인수합병은 불협화음을 낳는다
〈더 나아가기_1〉 상하이 자동차, 쌍용과의 짧은 인연
〈더 나아가기_2〉 조조의 무덤은 정말 안양에 있을까?
01-04. 유비의 틈새 전략, 시장보다 브랜드가 먼저다!
01-05. 유비의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 비결은?
01-06. 유비의 빠른 성장 비결
01-07. 자원 통합의 고수 유비, 주식제를 시도하다
01-08. 유비의 시장개척 전략
〈더 나아가기〉 중동판 조조 살리기 프로젝트
01-8-1. 테러리즘에 선수 친 부시, 군중의 분노를 사다
01-8-2. 주도권을 잡기 위해 후수를 둔 오바마
01-09. 유비의 소프트웨어적 M&A
01-10. 손씨 기업, 경영진이 모두 친척
01-10-1. 손씨 가족경영 기업의 장점
01-10-2. 손씨 가족경영 기업의 문제점
〈더 나아가기〉재벌 2세 후계자가 직원의 마음을 얻는 법?
01-11. 손권이 이룬 학습형 조직
01-12. 손씨 기업의 시장전략-지역마케팅

제2장 기업 문화 / 조직
02-01. 조조의 가치관
02-02. 인재를 아끼는 한편 질투했던 조조
02-03. 조조, 천자는 나의 힘
02-04. 삼류에서 일류로, 유씨 기업의 기적
02-05. 유비의 눈물은 값지다
02-06. 유비, 사우나 대담을 통한 소통의 천재
02-07. 유비는 귀감 제조기
02-08. 손권, 일명 어깨 조직을 학습형 조직으로
02-09. 손권, 솔선수범의 힘
02-10. 손권은 권한 이양의 고수

제3장 직장 스토리/ 처세술
03-01. 제갈량, 자기 PR의 고수
03-02. 제갈량의 면접 준비과정은 어땠을까?
03-03. 제갈량의 취업 원칙
03-04. 유비가 세 번이나 고개를 숙인 이유
03-05. 제갈량에 주어진 세 번의 자기 PR 기회
03-06. 제갈량의 성공적인 면접 비결, 융중대
03-07. 어떤 사람이 빨리 승진하나?
03-08. 어떻게 해야 승진할 수 있을까?
03-09. 조조의 유형
03-10. 이직의 리스크를 조심해라
03-10-1. 초주, 멸시받는 이직자
03-10-2. 우울한 이직자, 위연
03-11. 이직에도 도가 있다
03-12. 밥그릇을 옮길지언정 걷어차지는 마라

제4장 경영 / 예술
04-01. 경영의 본질은 무엇인가?
04-02. 영화 유형으로 보는 삼국의 경영 예술
04-2-1. 조씨 기업은 액션영화다
04-2-2. 유씨 기업은 미스터리영화다
04-2-3. 손씨 기업은 무협영화다
04-03. 경영 스타일
04-3-1. 조씨 기업, 일 중독자의 두통
04-3-2. 유씨 기업, 대를 잇지 못한 제갈량 신화
04-3-3. 손씨 기업, 가장 민주적인 조직
04-04. 감성경영
04-4-1. 왕윤의 눈물은 무서운 살상무기
04-4-2. 조조의 웃음과 눈물
04-4-3. 감정 통제에 실패하면 참담한 결과만이
04-4-4. 누가 감정 통제를 가장 잘 했나?
04-05. 지식경영
04-5-1. 독점 기업에는 인재가 넘쳐난다
04-5-2. 유씨 기업, 스톡옵션으로 직원의 동기 부여
04-5-3. 손씨 기업, 배움을 권한 리더
04-06. 약점이 있다고 무시하지 않는다
04-07. 마음을 얻어야 사람을 얻는다
04-08. 비전경영
04-8-1. 비전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
04-8-2. 조조와 스티브잡스, 다른 모습 같은 효과
04-8-3. 매실을 상상하며 갈증을 해소하다
04-8-4. 포장의 달인, 유황숙
04-8-5. 비전 전략은 민첩하고 융통성 있게

제5장 기업의 승계자
05-01. 경쟁률 25:1, 조씨 기업의 후계자 선정과정
05-02. 자신과 닮은 조비를 택하다
05-03. 조비, 아버지께 매국노 꼬리표를 달아드리다
05-04. 조조가 후계자 선정에 실패한 이유
05-05. 실패로 돌아간 유씨 기업의 이중 승계 제도
05-06. 조국보다는 향락을 우선시했던 유선
05-07. 어리석음을 가장한 유선, 촉이 그립지 않나이다.
〈더 나아가기〉사업승계는 재산승계보다 더 중요하다
05-08. 손씨 기업, 영토 확장은 쉬우나 수비는 어렵다
05-09. 손권, 가장 성공적인 후계자
05-10. 신중한 사마씨 가문, 위, 촉, 오를 삼키다

제6장 경쟁사 / 조정 통제
06-01. 자원형 경쟁사, 조씨 기업
〈더 나아가기〉 시어스&로벅이 선택한 인재
06-02. 유격형 경쟁사, 유씨 기업
06-03. 유비의 초창기 기반은 브랜드!
06-04. 유씨 기업을 살린 양대 브랜드, ‘관우’와 ‘제갈량’
06-05. 유씨 기업의 결정적인 성장 전략, 용중대
06-06. 손씨 기업, 대출은 나의 힘
06-07. 대출에만 의지하고 시장의 흐름을 무시한 손책
06-08. 연합 노선 구축으로 승리를 거머쥔 손권과 유비

제7장 홍보 / 마케팅
07-01. 의미 있는 뉴스 발표회
07-02. 홍보에 실패하면 브랜드도 없다!
07-03. 냉혹한 킬러, 조조
07-04. 프리젠테이션의 달인, 제갈량
〈더 나아가기〉 허장성세도 좋은 홍보수단이다
07-05. 제갈량의 거문고, 차분함을 찾아주는 선율
07-06. 유비의 독특한 홍보방식
07-6-1. 어리석음을 가장한 지혜
07-6-2. 아둔함을 가장한 총명함
07-6-3. 낮은 소리로 내는 위엄
07-6-4. 유비의 끝이 없는 사랑
07-07. 충의를 기반으로 한 관우의 홍보전략
07-08. 주유, 스파이를 역이용한 천재 로비스트
07-09. 창의적인 홍보활동, 남과 다르게 접근하라
07-10. 발 빠른 홍보로 기선제압을 하다
07-11. 삼국의 미녀 첩보원

제8장 인재 전쟁
08-01. 유비가 대기만성형인 이유
08-02. 세 기업의 인재 정책
08-03. 고대의 인재 유동 시스템
08-04. 현대의 경쟁은 결국 인재 경쟁
08-05. 컨설팅 업체와 기업 간의 관계

제9장 리더십
09-01. 조조의 전략적 통찰력
09-02. 조조, 인품은 떨어져도 리더십은 최고
09-03. 조직을 하나로 묶었던 유비의 가치관
09-04. 패업을 이루는 자신감
09-05. 인내의 어려움
09-06. 사소한 것까지 다 하려 들면 리더가 아니다
09-07. 장비, 리더십이 가장 부족했던 리더
09-08. 손씨 기업, 조화를 추구하는 경영
09-10. 리더십의 배양
09-11. 위기를 이겨내는 힘, 대외 교섭 능력
09-12. 조조, 유비, 손권의 이미지 메이킹
09-12-1. 조조, 환관의 후손에서 승상으로
09-12-2. 유비, 짚신 장인에서 황숙으로
09-12-3. 손권, 가업을 계승한 재벌 2세
09-13. 조조, 큰 포부와 좁은 마음

제10장 시장 개척
10-01. 시장을 둘러싼 삼국의 치열한 경쟁
10-02. 제갈량의 시장 분할 계획
10-03. 난세를 평정한 경영의 신, 조조
10-04. 공격이 최상의 방어다
10-05. 유선, 조국을 잊은 망국 황제

제11장 인재 정책
11-01. 잘생기면 승승장구한다?
11-02. 단결의 힘은 크다
11-03. 선으로 대하면 보답이 있다
11-04. 당신을 믿으니 모든 걸 주겠소.
11-05. 지나친 신중함 때문에 인재를 잃다
11-06. 선입견은 일을 그르친다.
11-07. 인재를 알아보는 혜안의 소유자
11-08. 능력만 있으면 만사 OK
11-09. 삼국에서 인재를 가장 아꼈던 지도자
11-10. 인재를 알아보고 적절히 배치하는 지혜
11-11. 사소한 잘못은 추궁하지 않는다.
11-12. 좋아함이 숭배로, 부러움이 질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