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아내가 유방암에 걸렸다


마크 실버 저/박영혜 역/노동영 감수 | 크리에디트 | 원제 Breast Cancer Husband | 2008년 08월 | 페이지 282 | 431g | 정가 : 13,000원 엄마가 유방암에 걸렸다. 10월 18일, 정기 건강검진을 받았을 때 엄마에게 유방암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후, 입원과 수술에 이어 두번째 항암치료까지 치렀고 33회의 방사선 치료를 앞두고 있다. 유방암 진단 이후 항암치료를 받는 동안 마음고생도 마음고생이고, 집안 일을 책임져야하는 상황은 감당하기가 어려웠다. 엄마의 유방암은 가족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힘들어서 그런지 가끔은 아빠가 암에 걸렸다면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을텐데라는 몹쓸 생각까지 했었다. 엄마의 손길이 없는 집안은 참으로 힘들었다. 내가 읽은 몇권의 책은 유방암에 대해서만 설명할 뿐, 가족의 마음상태에 대한 이야기나 정신적인 면에 대해서는 깊은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다. 간단한 메뉴얼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었을 때 이 책을 발견하게 되어 다행이다.이 책은 마음 속에 일어나는 전쟁에 대비할 수 있는 이야기도 해주고 유방암에 걸린 엄마에게의사보다도 더 절실한 것은 가족들의 지지와 보살핌이라는 것을 알려줬다.가족들도 쉽사리 지치거나 절망하고 상처받는다는 사실과 그에대한 적절한 대응까지도 재미나게 이야기 해준다. 나 또한 엄마의진단 이후, 까닭없는 화로 주변사람들을 괴롭히곤 했었는데, 이 책은 과감하게 화를 내라는 조언을 해주었다. 화를내니 생각보다효과가 좋았다.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선택을 돕고 불편함 점을 배려하는 이 메뉴얼은 아주 유용했다. 이 책은 주로 남편의 심리상태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딸인 내가 읽어도 도움이 되는 구석이 많았다. 물론, 성생활이나 자녀에 관한 이야기는 별 상관이 없어서 그냥 넘어갔지만, 젊은 엄마의 암에 대항하는 가족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부인의 유방암을 겪은 저자의 유머러스하면서도 가슴에 와 닿는 글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인터뷰와 더불어 마음을 다독여 주었다.내 상황이 상황인지라 그런지 가끔은 눈물이 찔끔 나기도 했다.
유방암에 걸린 아내에게 의사보다도 더 절실한 것은 남편의 지지와 보살핌이다. 쉽사리 지치거나 절망하지 않으면서 아픈 아내를 간호하는 현명한 남편들의 마음가짐과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인생의 동반자인 아내가 유방암 선고를 받은 혼란스럽고 난감한 시기에 유방암 환자의 남편을 이끌어줄 매뉴얼은 정작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던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남편들을 위한 ‘돌봄 매뉴얼’인 이 책을 저술하였다.

유방암에 걸린 아내와 마찬가지로 남편도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며 고통스럽지만, 남편의 심리상태와 상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이런 말 못할 남편들의 입장과 속마음을 때로 솔직하게 때로 유머러스하게 써내려가며 부부간에 발생하는 소통의 트러블을 짚어주고 그 해결 노하우를 친절하게 제시해줌으로써 치료를 환자 중심이 아닌 부부 중심의 개념으로 옮겨놓고 있다. 암이라는 병마가 부부를 시험할 때 갈등을 중재하고 자기 감정을 지혜롭게 다스릴 수 있도록 심리적 지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