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시작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내용은 전부다 그림과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따라하기만 하면 설정까지 완전히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아쉬운점은 eBook이라 영상이 인터넷 연결이 되야만 볼수있기떄문에 이점이 너무나 아쉽습니다.아예 eBook에 영상도 볼 수 있게해놓으면 좋을텐데 이 시스템이 정말 도입이 빨리되야 데이터걱정안하고 책을 집중해서 볼수 있을것 같네요.내용은 너무나 자세하게 나와서 유투브에관한 모든걸 다 다뤄서 베스트 Book입니다!
‘유튜브(YouTube)’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사이트이다. 2005년 처음 만들어진 이후 2006년 구글에 인수되었고, 2008년에는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국을 포함한 극소수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 세계인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직 구글 유튜브 파트너십 담당자의 감수를 받은 유튜브 지침서이다. 유튜브에 가입하는 방법부터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 내 채널을 관리 방법, 동영상에 광고 수익화를 설정하는 방법, 광고 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노하우까지, 유튜브에서 채널을 운영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라면 꼭 알아 둬야 할 필수 기능 및 활용법들을 담았다.
기본 개념들을 익힌 뒤 그에 따른 기능들은 ‘무작정 따라하기’의 내용을 직접 따라하면서 익힐 수 있다. 책 안에서 소개하는 유튜브 동영상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책 속에 QR코드를 제공한다. 또한 ‘Special Page’에서는 카테고리별 인기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며, 기업 비즈니스에서 유튜브를 활용하는 방법과 내 유튜브 콘텐츠 저작권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터뷰 1 S.M. 엔터테인먼트
-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터뷰 2 CU미디어
-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터뷰 3 대도서관 TV
-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터뷰 4 양띵 YouTube
-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터뷰 5 도티 TV
첫째마당. 미리 알아보는 ‘유튜브’란?
01 한 번의 클릭이 세상을 뒤흔드는 공간 ‘유튜브’
전 세계인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은 ‘강남스타일’
가족의 소중한 일상을 담은 개인 동영상의 반전 인기
전 세계가 주목한 기타 신동
빌보드 클래식 1위에 빛나는 피아니스트
동영상에 붙인 광고로 얻어낸 놀라운 수익
02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회
영상의 제작, 유통, 소비 패턴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
03 Y세대? 이제는 C세대! - 미디어 소비자의 변화
04 유튜브 생태계를 구성하는 3요소 - 크리에이터, 사용자, 광고주
영상을 만드는 콘텐츠 생산자, 크리에이터(Creator)
영상을 소비하는 커뮤니티 형성의 주체자, 사용자(User)
유튜브 생태계에서 돈의 흐름을 만드는 광고주(Advertiser)
채널과 광고주들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MCN’
둘째마당. 수익을 불러오는 동영상을 만드는 노하우!
01 동영상 주제를 선정하는 기본 원칙
인기 있는 채널과 동영상 조사
유튜브 트렌드 살펴보기
02 유튜브에서 성공하는 3원칙
1원칙 : 이 주제는 나를 즐겁게 하는가?
2원칙 : 이 주제는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
3원칙 : 이 주제는 사용자들을 즐겁게 하는가?
03 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
구독(Subscription)
참여(Engagement)
대화형 커뮤니케이션(Interactivity)
협업(Collaboration)
패러디(Parody)와 리액션(Reaction)
[Special Page Ⅰ] 카테고리별 인기 유튜브 채널 알아보기
셋째마당. 유튜브 부담 없이 시작하자!
01 유튜브 관리의 첫걸음, 구글 계정 만들기
[무따기 01] 구글 계정 만들기
02 유튜브로 이동하여 언어 변경하기
[무따기 02] 유튜브로 이동하고 언어 변경하기
03 유튜브 설정 메뉴 살펴보기
유튜브 전체 화면 살펴보기
04 유튜브 동영상 저장소이자 홈페이지인 ‘내 채널’ 만들기
채널을 만들거나 관리할 때 유의할 점
[무따기 03] 유튜브 채널 만들기
05 내 채널의 인터넷 주소 확인하기
내 채널 주소 확인하는 방법
맞춤 인터넷 주소(맞춤 URL) 확인하는 방법
[무따기 04] 맞춤 인터넷 주소(맞춤 URL) 설정하기
06 내 채널에 동영상 업로드하기
[무따기 05] 동영상 업로드하기
07 15분 이상 길이의 동영상 업로드 시 전화 인증받기
[무따기 06] 전화 인증받기
08 검색이 쉬운 동영상 정보 설정하기
기본 정보 탭 살펴보기
고급 설정 탭 살펴보기
[무따기 07] 다른 SNS 계정과 연결하기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
[무따기 08] 동영상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하기
업로드한 동영상의 고유 주소 확인 방법
09 업로드한 동영상 정보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동영상 관리자’
올린 동영상 목록 확인하고 동영상 수정하는 방법
[무따기 09] 동영상에 음악 삽입하기
[무따기 10] 올린 동영상 삭제하기
넷째마당. 유튜브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알아두세요!
01 유튜브의 저작권 준수 및 부정 클릭 방지 시스템
동영상 저작권을 관리하는 ‘콘텐츠 ID 시스템’
의도적인 조회수 발생을 차단하는 ‘부정 클릭 방지 시스템’
02 동영상 수익 창출을 위한 계약하기
[무따기 11] 계정에서 수익 창출 계약하기
03 수익을 정산하기 위한 구글 애드센스 계정 만들기
[무따기 12]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기
04 각 동영상별로 광고 수익화 설정하기
[무따기 13] 동영상별 수익 창출 형식 및 방법 설정하기
05 유튜브 광고와 수익 지급 방법 살펴보기
유튜브의 광고
광고 수익의 정산 및 지급 방법
[무따기 14] 광고 수익 지급을 위한 애드센스 환경 설정하기
다섯째마당. 동영상 수익을 극대화하는 노하우를 익히세요!
01 유튜브 동영상의 성공을 평가하는 ‘조회수’와 ‘평균 시청시간’
유튜브의 동영상 평가 방법
성공을 평가하는 핵심 ‘조회수’와 ‘평균 시청시간’
외부 평가의 기준이 되기도 하는 ‘조회수’
동영상의 몰입도를 보여 주는 ‘평균 시청시간’
02 동영상의 노출을 결정하는 메타 정보 입력 노하우
동영상의 핵심 주제를 설명하는 ‘제목(Title)’
검색과 추천 동영상 선정 시 연관성을 갖는 ‘설명(Description)’
검색을 도와주는 핵심 키워드 ‘태그(Tag)’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드는 주소 간략화 서비스, ‘goo.gl’
[무따기 15] goo.gl 사이트에서 긴 주소를 간략화하기
반복적인 메타 정보를 미리 입력하는 방법
[무따기 16] 반복적인 메타 정보 미리 설정해 두기
03 사용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법
동영상의 내용 충실히 반영하기
내 채널의 브랜드 홍보하기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 전달하기
[무따기 17] 미리보기 이미지 변경하기
04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 유트브의 ‘채널’
간결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채널 이름(Channel Name)’
채널을 대표하는 이미지 ‘채널 아이콘(Channel Icon)’
[무따기 18] 채널 이름 및 채널 아이콘 변경하기
내 채널의 정보를 모두 담고 있는 ‘채널 정보(Channel About)’
[무따기 19] 채널 정보 넣기
채널의 브랜드를 보여 주는 배너 ‘채널 아트(Channel Art)’
[무따기 20] 기기별로 채널 아트 이미지 업로드하기
채널의 기본 형태 선택, ‘피드’와 ‘탐색’
[무따기 21] 채널 기본 형태를 ‘탐색’으로 변경하기
채널을 소개하고 구독을 유도하는 ‘채널 예고편’
채널의 동영상 목록을 보여 주는 ‘섹션’
[무따기 22] 채널에서 섹션 생성하기
05 주제별로 동영상을 관리할 수 있는 ‘재생목록’
특정 순서대로 배열하여 자동 재생이 가능
주제별로 엮어 앨범처럼 관리
[무따기 23] 재생목록 만들고 공개 여부 선택하기
재생목록에 동영상을 추가하는 방법
[무따기 24] ‘재생목록’ 페이지에서 동영상 추가하기
[무따기 25] 동영상 재생 후 바로 재생목록에 추가하기
[무따기 26] ‘동영상 관리자’ 페이지에서 필요한 동영상 추가하기
[무따기 27] 재생목록에서 동영상 순서 수정하기
[무따기 28] 재생목록에서 특정 동영상 삭제하기
클릭을 유도하는 동영상의 공식 시리즈 재생목록
재생목록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하기
영상의 하이라이트만으로 만드는 재생목록
[무따기 29] 동영상의 특정 부분으로 재생목록 하이라이트 영상 만들기
06 다양한 국가, 다양한 언어 사용자를 위한 ‘자막’
자막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
[무따기 30] 유튜브 동영상에 미리 작성해 둔 자막 업로드하기
[무따기 31] 자막 파일 없이 언어 대본으로 자막 파일 자동 생성하기
동영상 목록에 나타나는 자막 표시 ‘CC’
[무따기 32] 유료 번역 서비스 이용하기
[무따기 33] 크리에이터가 직접 번역 의뢰하기
07 특정 영역에 링크를 넣어 연결하는 ‘콜투액션’
내 채널의 모든 영상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인비디오 편성’
[무따기 34] 모든 동영상의 특정 부분에 워터마크 삽입하기
[무따기 35] 동영상/재생목록 추천 기능 적용하기
재생 중인 동영상에 링크 기능을 적용하는 ‘특수효과’
[무따기 36] 동영상에 특수효과 적용하기
특수효과를 적용할 때 유의할 점
인비디오 편성과 특수효과 적용 분석
‘연결된 웹사이트’ 기능 살펴보기
여섯째마당. 유튜브 스타가 되어 팬과 커뮤니티 만들고 채널 알리기
01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이는 커뮤니티와 구독자
내 채널의 홍보부대 ‘커뮤니티’
활발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노하우
꾸준한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핵심 ‘구독자’
내가 구독하는 채널을 보여 주는 ‘구독정보’
구독자수를 늘리는 노하우
[무따기 37] 구독자의 구독정보 확인하기
친구들을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구글+의 ‘서클’
채널의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 ‘댓글’ 관리
채널에서 일어나는 뉴스를 전달하는 ‘피드’
피드 보내는 범위 설정하고 피드 보내는 방법
[무따기 38] 피드를 이용해 구독자들에게 직접 소식 보내기
반복적인 활동이 중요한 피드 편성 방법
채널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충성도 높은 ‘팬’ 기능
02 사람들을 사로잡는 동영상 편성 전략
‘게시 예정’ 기능으로 설정하는 동영상 편성 시점
[무따기 39] ‘게시 예정’ 기능 적용하기
적극적인 동영상 편성 계획 홍보 방법
특별한 날, 특별한 이벤트를 위한 동영상 특별 편성
03 채널의 일관된 인상을 결정하는 채널 브랜딩
채널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미리보기 이미지’
다른 채널과 차별화를 나타내는 ‘채널 아이콘’
채널 방문 시 가장 먼저 보이는 ‘채널 아트(채널 배너)’
브랜딩 제목의 위치를 고려해야 하는 ‘메타 데이터’
방송사 로고와 같은 성격의 ‘워터마크’
영상에 통일감을 주며 브랜딩을 홍보하는 ‘오프닝 크레디트’
동영상 끝에 다른 영상을 소개하는 ‘엔드카드’
04 효과적인 홍보와 노출을 위한 유튜브 프로모션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되는 ‘추천 동영상’
채널과 동영상 모두를 프로모션하는 ‘인비디오 편성’
비구독자를 구독자로 만드는 ‘팬 찾기’
[무따기 40] ‘팬 찾기’ 기능으로 광고 업로드하고 설정하기
다른 영상에 내 광고를 넣을 수 있는 ‘유료 광고’
05 유튜브와 연동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구글+
구글+ 페이지와 구글+ 프로필 살펴보기
유튜브 예전 계정에서 구글+ 페이지 연결
[무따기 41] 예전 유튜브 계정에서 채널을 만들지 않은 경우 구글+ 페이지 연결하기
[무따기 42] 예전 유튜브 계정에서 채널을 만든 경우 구글+ 페이지 연결하기
[무따기 43] 한 채널을 여러 사람이 함께 관리하기
그룹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구글+의 ‘서클’
[무따기 44] 구글+에서 ‘서클’ 만들기
[무따기 45] 유튜브에서 서클 관리하기
06 유튜브 생방송을 위한 실시간 이벤트 진행
1인 방송국이 가능한 유튜브 생방송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실시간 방송, ‘구글+ 행아웃 온에어’
[무따기 46] 실시간 이벤트 생성 예약하기
[무따기 47] 구글+ 행아웃 온에어 이벤트 생성 예약하기
유튜브 채널에 ‘생방송 중’ 섹션 추가 설정
[무따기 48] 내 채널에서 ‘생방송 중’ 목록 추가하기
[무따기 49] 생방송 시작하기
일곱째마당. 내 수익은 어떻게 생성되고 있는지 채널 분석하기
01 YouTube 분석하기
02 통계 분석 범위 설정하기
[무따기 50] 특정 동영상 분석하기
[무따기 51] 특정 국가와 특정 기간으로 통계 분석 범위 설정하기
비슷한 주제끼리 묶인 복수 동영상(그룹) 분석
[무따기 52] 동영상 그룹 만들기
[무따기 53] 동영상 그룹 수정 및 삭제하기
[무따기 54] 그룹 통계 보기
통계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보는 차트 분석
동영상 조회수와 수익률을 동시에 직관적으로 비교하는 기능
차트에 대한 보고서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무따기 55]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 업로드하기
03 분석 결과가 알려주는 의미 이해하기
분석의 기본인 조회수 및 시청시간 분석
내 팬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구통계 분석
내 동영상이 주로 재생되는 공간을 분석하는 재생위치 분석
동영상이 주로 어디에서 검색되었는지 보여 주는 트래픽 소스 분석
얼마나 다양한 기기에서 동영상을 보는지 알 수 있는 기기 분석
영상별 몰입도와 전체 평균을 분석하는 잠재고객 보유 분석
사용자의 참여 방법과 빈도를 알 수 있는 참여 분석 보고서
현재 통계를 기준으로 수익을 예측하는 예상 수익 분석
실제 광고주가 지급한 금액을 보여 주는 광고 실적 분석
[Special Page Ⅱ] 기업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Special Page Ⅲ] 내 콘텐츠를 지키는 저작권 알아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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